Sunday, May 31, 2020

CB400 - 기통 하나가 점화되지 않는 현상 및 NSA(추정하기로 중국산) 이리듐 점화플러그(NSA Iridium spark plug) 녹음 현상


올해 처음 장거리 라이딩을 재미있게 다녀왔지만, 마지막에 기통 하나가 안 터지는 현상이 나타나서, 집에 도착하자마자 체크해 봤더니 3번 실린더가 터지지 않고 있었다.

물을 뿌려서 터지지 않는 기통 확인 방법 및 3기통 엔진소리는 아래 동영상 참고.

오만가지 경우를 다 생각해보았으나, 왠지 지난 번에 장착한 이리듐 점화 플러그가 의심되었다.

다음 날, 바이크를 또 분해했다.
2주만에 다시 연료통을 내렸다.

3번 플러그 케이블을 뽑아서 전에 이리듐플러그로 교체하고 나온 기존 점화플러그를 꽂고, 나사산 부분을 헤드의 금속 부위에 댄 다음 시동을 걸어본다.

불꽃이 잘 안 보인다.
튀었다 안 튀었다가 한다.
아하~

점화케이블 혹은 점화코일 또는 CDI에서 점화코일로 가는 배선 단선 또는 CDI 자체 고장의 4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확률이 높은 것은 점화코일일 가능성이 크다.
점화코일 자체가 나갔다기보다, 3번 기통을 담당하는 점화코일 안의 2차측 전선 쪽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점화코일 자체가 나가면, 같은 코일이 담당하는 2번 기통도 점화가 안 되었을 것이니까.

그런데 아예 불꽃이 보이지 않는 것도 아닌데 3번 배기관 상태로 보면 아예 점화가 안되는 것 같다.
혹시 몰라서 점화플러그를 빼 봤다.
뜨악!
오 마이 갓!

다른 기통도 뺐다.
1번만 정상이고, 2, 3번은 아예 녹아버렸다.
어찌 이런 일이!

서둘러서 기존 플러그를 끼운 다음 시동을 걸어봤다.
3번 기통은 여전히 터지지 않았다.
점화코일은 교체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문제다.
이 떨어진 팁과 금속들이 실린더 안 쪽을 다 긁을 것이다.
워낙 작은 팁이라서 배기구로 빠져나갔을 수도 있고, 실린더 벽을 긁고 있을 수도 있다.
또는 저 팁 조각들이 배기구로 나가다가 밸브 시트에 끼면, 밸브 면에 pit가 생길 것이다.

헤드를 분리해서 실린더 안을 청소할까 하다가 포기했다.
만약 저 팁이 실린더 내부를 긁었다면 이미 끝났다.
저 상태로 제천에서부터 수십킬로를 끌고 왔기때문이다.
하...

이걸 어째야 하나.
제작 업체에 소송을 걸어야 하나?

이 점화플러그다.
카페 회원분에게 미사용 중고품을 구매한 것이다.


난 이것이 당연히 덴소 것인 줄 알았다.
그런데 이제와서 자세히 보니 어디도 덴소라는 말이 없었다.
이 플러그를 처음 받았을 때 이리 저리 읽어보다가, 저 독일 공업규격 마크 밑에 DIN EN ISO라는 글씨를 빠르게 읽다보니 DENSO로 본 것 같다.

아...
중국산이었나보다...ㅋ
어디에도 제대로 메이커가 안 쓰여있다.
NSA가 메이커인 것 같은데, 인터넷 뒤져도 메이커 정보를 찾기 힘들다.

이 점화플러그 교체할 때 다른 카페 회원분이 이거 사용했다가 엔진 말아 먹은 사람들 있다고, 위험하다고 경고했었지만, 내 차에도 전에 덴소 이리듐플러그를 사용한 적이 있었고, 덴소 같은 회사에서 만든 것이 이런 문제가 있다면 벌써 난리났었을테니까 그냥 사용하기로 했었는데, 이제와서 보니 중국산인 것 같다. ㅠㅠ

내가 왜 이걸 덴소로 봤을까?
하...
내 잘못이다. ㅠㅠ

어처구니가 없었지만 이제 별 수도 없다.

그냥 쓰다가 엔진 헤드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일옥 등에서 헤드하고 실린더만 구매해서 교체해야겠다.

지난 20년간 15만킬로를 달려온 내 CB400 엔진이 검증되지 않는 플러그 하나에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저런 물건을 만들어 파는 개xx들 죽어라!

에휴, 뭐 이제 어쩔 수도 없다.
재수 좋으면 배기가스와 함께 금속 조각들이 튀어나갔을 수도 있다.

지금 이 시점에서는, 그랬기만을 바랄뿐이다.


Leonard.

No comments:

Post a Comment

CBR650F 스티어링 댐퍼 장착 시 주의할 점, 장착 후 시험 주행 200km. 여주, 괴산

 CBR650F에 장착할 스티어링 댐퍼를 구매해 놨고, 드디어 장착이다. 공교롭게도 최근에 주변 지인이 핸들 털림으로 사고를 당한 터라, 이게 없이 운행하기가 부담스러웠다. 드디어 주말이 되어서 스티어링 댐퍼를 설치했다. 기본 설치는 유튜브 이곳에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