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August 25, 2018

CB400 - 논란이 많은 주제. 엔진오일의 적절한 수명은 얼마일까? 합성유와 광유의 차이는?


희동이 CB400 99년식을 135,000km에 데려와서 14만 킬로를 넘기면서 아직 엔진 오일 교체를 해주지 않았다.
원래 중고 바이크를 사면 엔진오일 교체는 기본이지만, 지난 주인이 교체한지 얼마 안되었다는 말을 믿고 그냥 타고 다녔다.
믿고 사는 세상~ ^^

전 주인이 보내 준 정비 이력은 특이하게도 정비 날자만 기록되어 있고 더 중요한 정비 시점의 총 주행거리가 적혀 있지 않았다.

전 주인이 17년 9월 8일 13만 정도에 구입해서 바로 50% 합성유로 엔진 오일 교체를 했고, 10월 12일 또 한 번 교체를 했다.
그리고 12월 말에 내가 데려 왔다.
추측을 하건데 3천킬로마다 교체를한 것이 아닐까.
9월초 13만킬로 뛴 놈을 데려와서 아마 11월까지는 많이 탔을테니 약 3개월 동안 5천킬로를 탄 셈이라 많이 탄 편이었다.

그렇다면 10월 12일 교체하고 내가 데려 온 12월 말 사이에 아마 한 2천 정도를 달렸다고 가정하면 난 이 엔진오일로 7천킬로를 탄 셈이다.

하지만 내가 이렇게 탄 이유가 있다.

다음은 CB400 영문판 Owner's manual의 엔진 오일 교환 시기이다.
12,000km 마다 교환이다.

다음은 CB400 한글판 사용자 매뉴얼의 엔진 오일 교환 시기이다.
5천km마다 교환하라고 되어있다.
무엇이 맞을까?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엔진 오일을 자주 교체하는 편이 교환 주기를 넘기는 것보다는 나을 것이다.
혼다코리아에서는 AS 발생 요인을 줄이기 위해서 이 교환 주기를 짧게 잡아 놓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가혹 조건에서의 엔진 오일 교환 시기는 빨라져야 한다.
가혹조건이란 험로 주행이 많다거나, 고 RPM 주행이 많다거나, 고온에서 주로 다닌다거나 아이들링을 자주 그리고 많이 하거나 극 저속 서행이 잦거나 등이다.
이런 조건이라면 5천킬로 교환도 무방하지만 난 그 중 아무것도 해당 안되기때문에 원래 혼다의 권장 오일 교환 주기인 12,000km에서 기억하기 쉽도록 매 만 킬로미터 마다 교체하기로 했었다.
15만 킬로에서 교환하면 12,000km 교환 주기를 넘기는 셈이라서 14,000킬로에 일단 교환하기로 하였다.,
그 다음부터는 Odometer에서 확인하고 매 만 킬로미터 마다 교환을 하면 되므로 편하다.

그러면 7천 킬로 이상을 뛴 나의 엔진오일 상태는 어떨까.

딱 보기에도 멀쩡하다.
괜히 교체했나 싶기도 하지만,  외우기 쉽게 매 만킬로미터마다 교체하려면 이번 14만 킬로에서 교체하는게 맞겠다.

결론.
엔진오일 교체는 차량 제조사의 매뉴얼에서 권장하는 주기로 교체하면 된다.
CB400의 교체 주기는 12,000km 이나 나는 관리의 편이성을 고려해서 10,000km 마다 교체하기로 한다.

자, 그럼 광유와 합성유는 어떨까.
전 주인이 교체한 엔진 오일은 50% 합성유라고 되어 있다.
군대 가기 직전에 알바 수입이 전부였던 학생이라 돈이 많지 않아 고급유로 넣지는 못했다.
그 엔진오일로 7천킬로를 내가 달렸으며 엔진 쪽 이상 느낌은 전혀 없었다.
그리고 교환했을 때 상태는 위와 같으므로 문제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준비한 오일은 바로 이 것.

발보린 터보 4T RS 10W40.
100% 합성유라고 써 있다.
그러나 여기에도 역시 논란의 여지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좀 복잡하고, 100% 합성유라고 다 똑같지는 않다고 한다.

아뭏든 그래도 100% 합성유인 이 오일은 1리터에 약 4천원 정도로 매우 저렴하다.
CB400의 엔진오일은 필터 교체 안하면 3리터 이므로 불과 12,000원이면 엔진 오일을 교체할 수 있다.
물론 자가 정비 기준.

오일 교체를 하고 주행한 소감은?
교체 전과 똑같다.
뭐 똑같다. 내가 둔감한 듯 싶지만 하여간 내 느낌은 그렇다.
오일 간의 체감할 만한 차이는 없다는 것이 내 의견이다.

사람마다 다 틀릴 것이고 조건마다 다 틀리겠지만 내 경우는 이제 제일 싼 저 100% 합성유인 발보린 터보 4T RS를 매 만킬로마다 교환하는 것으로 이제 방향을 잡았다.

주의!
케바케다.
자신의 목적과 환경에 맞게 이 내용을 해석해서 적용하기 바란다.



Leonard Kim.


2 comments:

  1. Replies
    1. 블로거 댓글을 이제야 봤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Delete

CBR650F 스티어링 댐퍼 장착 시 주의할 점, 장착 후 시험 주행 200km. 여주, 괴산

 CBR650F에 장착할 스티어링 댐퍼를 구매해 놨고, 드디어 장착이다. 공교롭게도 최근에 주변 지인이 핸들 털림으로 사고를 당한 터라, 이게 없이 운행하기가 부담스러웠다. 드디어 주말이 되어서 스티어링 댐퍼를 설치했다. 기본 설치는 유튜브 이곳에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