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ne 1, 2021

CB400 엔진 리빌드 #25: 중국산 다이어프램의 문제점 발견 및 해결

 24편에 이어

(https://leonardkims.blogspot.com/2021/05/cb400-24.html)


지난 번에 엔진 첫 시동 테스트 때 두 가지 상이한 문제점이 있었다.

하나는 시동이 어렵다는 것과 연관하여 생각된 원인으로, 녹슨 밸브로 인한 압축 불량이었다.

흡기 쪽으로 압축 가스가 많이 새어 나왔기때문이다.

그것은 헤드를 교체해서 당분간 사용하기로 결정했었다.


그런데, 힘들게 시동을 건 엔진은, 드로틀을 올리면 바로 꺼졌다.

아이들링 시에는 힘들지만 시동이 걸렸다.

왜지?

이것은 헤드와는 별개 문제로 보였다.


고민을 하고 있는데, 카페 회원 중 한 분이 내가 설치해 놓은 것과 같은 메이커의 중국산 다이어프램을 테스트한 결과를 카페에 올려 놓았다.

어딘가에 걸리는 느낌이 나고, 그로 인하여 엔진 부조가 있다는 것이었다.

나도 해당 다이어프램을 내 캬브에 설치했었고, 따라서 드로틀을 올리면 엔진이 꺼지는 것은 시동과 별개로 해당 문제와 연관이 있을 수 있었다.


즉, 시동이 불완전하게 걸리는 것은 밸브 문제이나, 드로틀을 올리면 꺼지는 문제는 캬브 문제일 수 있었다. 그 중, 이번에 장착해 놓은 중국산 다이어프램은 강력히 의심이 간다.


그래서 정품과 면밀히 비교해 보기로 했다.

전에 각 부 사이즈는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했었고, 큰 이상이 없어서 사용 가능 결정을 내렸으니, 다른 부분을 보기로 했다.

우선 무게를 비교해 보았다.

어허~ 거의 같았다.

다이어프램 바디의 재질도 동일한 것으로 보였다.

중국산도 정품과 같은 열경화성 플라스틱이었다.

뭐지???

음...

게다가 나 역시 다이어프램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하니까, 다이어프램이 바닥에 닿고나서 다시 니들이 뽑혀 나올 때 불완전한 동작을 하는 것을 발견했다.

잘 안 뽑혀 나온다.

고 rpm에서는 문제가 없겠으나, 저속에서 가속을 하고자 할 때는 메인젯 니들이 뽑히는 속도가 늦으면 흔히 찐빠라고 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왜일까...

그렇게 들여다보다가 발견한 점.

다이어프램 바디의 날개 끝 부분에, 정품은 경사가 있었고, 중국산은 그게 없었다.

굉장히 미세한 차이였지만, 정품을 장착하고 보니까 아이들링 시 위치에서 다이어프램 바디가 어딘가에 끼이는 것 같은 현상이 없었고, 중국산은 어딘가에 끼인 것처럼 빡빡하게 뽑혀나왔다.

아하!

다이어프램 바디 윙 끝부분의 경사가 문제였던 것 같다.

일단 중국산 다이어프램 바디 윙 끝 부분을 정품과 비슷하게 칼로 깍고 사포로 부드럽게 갈아냈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이라서 깍고 사포질하는것이 용이하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사포질이 어렵다.


캬브에 그렇게 수정된 중국산 다이어프램을 장착하고 테스트!

정품을 뽑았다 놓을 때는 어딘가에 끼이는 느낌어 없고, 스프링에 의해 되돌아갈 때 다이어프램 바디가 캬브 바디에 탁탁 닿는 소리가 경쾌하게 들린다.

반면 중국산은 끼이는 느낌과 더불어 경쾌하게 닿는 소리가 들리지 않았었다.

중국산을 가공하여 장착 후.

정품과 같이 다이어프램 바디가 경쾌하게 닿는 소리가 났고, 끼이는 느낌이 없었다.


아하~~~~~~~~~~~~~~~~~~~~~~~~~~~~~~~~~~~~~~


원인을 찾았다. ^^

나머지 세 개도 모두 깍아서 장착 후 테스트.

역시 윙 부분의 경사가 문제였다.

나머지 캬브도 모두 걸리는 느낌이 없어졌다.

참 내.

중국산은 별게 다 속을 썩이는구나.

역시 중국산은 생각해야 할 점이 많다.

그러나, 이렇게 문제를 해결해서 사용할 수 있으면, 정말 싼 가격에 스페어를 확보할 수 있다.


중국산 다이어프램의 바디는 정품과 똑같은 열경화성 플라스틱이라고 보여진다.

사포로 깍아보면 열가소성 프라스틱과 확연한 차이가 난다.

다이어프램 고무 수명은 써봐야하겠지만, 그야말로 수명의 문제이지 일회 용은 아니다.

이렇게 고무와 다이어프램바디 셋트를 중국산으로 준비해 놓으면, 문제가 생기면 바로 다이어프램 셋트를 교체하면 된다.

그것도 4개 모두.

정품 1개 가격의 거의 반 가격이면 중국산 다이어프램 바디와 고무 4 셋트를 살 수있다.


아~

이렇게 화석 바이크를 운용하는데 있어서 또 하나의 관문을 넘는다.


https://youtu.be/h3exE_UV4iU



Leonard.


No comments:

Post a Comment

CBR650F 스티어링 댐퍼 장착 시 주의할 점, 장착 후 시험 주행 200km. 여주, 괴산

 CBR650F에 장착할 스티어링 댐퍼를 구매해 놨고, 드디어 장착이다. 공교롭게도 최근에 주변 지인이 핸들 털림으로 사고를 당한 터라, 이게 없이 운행하기가 부담스러웠다. 드디어 주말이 되어서 스티어링 댐퍼를 설치했다. 기본 설치는 유튜브 이곳에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