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rch 4, 2020

Make Digital Instrument Panel for CB400 on Raspberry pi - #3. 계기판 배선 찾기, 커넥터 핀맵


2편 에 이어.

계기판과 바이크 메인 배선은 커넥터 두개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 커넥터의 배선도를 구해야 디지털 계기판을 만들 수 있지만, 내 1999년식 Vtec1 회로도는 구할 수 없었다.

가지고 있는 회로도는 '04년식 것이었는데 내 계기판 커넥터는 9핀 하나, 6핀 하나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04년 식 회로도에는 9핀 커넥터 두개로 표시되어 있었다.

고민 고민하다가 일단 회로도와 커넥터 핀을 매칭 시켜 보기로 했다.
기존 배선을 크게 건드리지 않고 추가했을 것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검은색 커넥터는 회로도와 완전 일치했고, 흰색 커넥터에는 전선 1개가 추가되었고 나머지 두 핀은 놀고 있었다.
추가된 핀은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용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그래서 찾아낸 핀맵은 다음과 같다.
(아래 다이어그램에는 한문, 커넥터 사진에는 영어이므로 알아서 해석할 것.
예를 들어 桃는 영어로 Peach, 空은 Sky 뭐 이런 식 이다.)






Speed Sensor 용으로는 3선이 나와 있으며, 이 센서는 RPM 센서와 마찬가지로 펄스를 출력하는 센서인 것으로 보인다.(정비 매뉴얼에 생긴 모습을 참고했을 때)
즉 3선 중에 두 선은 전원선(+,-) 나머지 한 선이 펄스 출력선일 것이다.
선을 다시 자세히 살펴보니, 12번은 스피드센서에 연결되어 있고, 14번은 CDI 유닛으로 연결되어 있고, 13번은 계기판 용 상시 전원선(12V)이다.
이 13번은 키온 전에도 배터리에 연결되어 있기때문에, 계기판의 시계가 유지되는 것이다.
12번은 스피드 센서에서 계기판으로 오는 펄스 신호인 것 같고, 14번과 CDI가 연결되어 있는 선은 무엇인지 모르겠다.
일단 내 생각에는, 계기판에서 속도 신호가 CDI로 가는 것 같다.
즉, 최고속 Limit를 제어하기 위해서, 계기판에서 CDI로 가는 속도 신호라고 생각된다.

본체에서 오는 전선들은 각각 좌우 깜박이 신호선, 엔진오일 경고, 과온경고, 중립 스위치, 상향등, RPM신호, Speed 신호, 연료량이며, 각 신호선은 위 다이어그램과 핀맵을 보면 어떤 핀에 어떤 신호가 들어가는 지 알 수 있다.

계기판에 들어가는 공통 전원선은 +는 하나인데, -는 두개이다.
하나는 파워선 용 접지이고 다른 하나는 센서 용 신호 접지이다.

이 신호선들을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입력시켜서 처리한 다음, 처리된 값을 라즈베리파이와 통신으로 연결하여 전송하여, 라즈베리 파이에 연결된 LCD에 각 신호를 디스플레이할 것이다.

그 전에, 본체에서 오는 신호선에는 노이즈 및 정전기가 같이 흘러 들어올 수 있으므로 마이크로 컨트롤러 앞 단에서 신호를 isolate 해주고, 전원단에 TVS를 적절히 달아 주어야 한다.

연료량은 저항 신호로 들어오므로 아날로그 isolator 칩인 HCNR201을 사용하고, 나머지 디지털 신호는 일반적인 opto-coupler를 사용하여 마이컴하고 라즈베리파이를 보호할 것이다.


- Leonard.

No comments:

Post a Comment

CBR650F 스티어링 댐퍼 장착 시 주의할 점, 장착 후 시험 주행 200km. 여주, 괴산

 CBR650F에 장착할 스티어링 댐퍼를 구매해 놨고, 드디어 장착이다. 공교롭게도 최근에 주변 지인이 핸들 털림으로 사고를 당한 터라, 이게 없이 운행하기가 부담스러웠다. 드디어 주말이 되어서 스티어링 댐퍼를 설치했다. 기본 설치는 유튜브 이곳에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