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October 20, 2020

VTR1000F: Rebuild. 계기판 #1

 

지난 번에 카페 회원에게서 VTR1000F를 물려 받았다고 글을 올렸었다.

그 날, 솔직히 말하면 VTR1000F보다는 바이크 반 얻은 것이 더 기뻤었다. ^^

내 취향이 바이크의 엔진음, 특히 4기통 엔진음 때문에 라이딩을 즐기는 것이기때문에, VTR1000F같은 2기통에는 별로 흥미 없었기때문이다.

그러나, 나의 바이크 취미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라이딩, 다른 하나는 정비.

정비의 측면에서는 당연히 이 VTR1000F에 관심이 많다.

지금까지 나는 4기통인 CB400만 정비해 보았기때문이다.

또한 평소에 라이딩에 사용하는 CB400을 정비 용으로도 사용하는 바람에, 정비가 늦어지면 시즌 시작이 늦어지는 문제도 있었다.

그래서 이 바이크를 살려서 같이 타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고, 워낙 이 바이크가 재미있다고 하는 분들이 많아서 나 역시 몹시 궁금했다.

처음엔 별 생각이 없었으나, 이런 생각에 미치자, 이 바이크를 주신 회원분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그렇게 받아온 이 VTR1000F를, 몇 주는 회원의 창고에 보관해 두었고, 이제 시즌 오프에 들어갔기때문에 드디어 수리 작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의외로 제일 처음 해야 하는 작업이 계기판이었다.

왜냐하면, 지난 번에 언뜻 보았을 때, 계기판 유리에 녹물이 고여 있는 것이 보였기때문이다.

계기판이 분해된 채로 야외에 방치되어 있어서 계기판에 물이 들어갔었다.

이 계기판이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해야 했기때문에, 우선 계기판부터 살펴보기로 했다.


회원 분의 창고로 가서 바이크의 계기판을 다시 살펴 보았다.

온도계 쪽 유리 안에 녹이 묻어 있었고, 단자 볼트가 모두 녹이 슬어 있었다.



이것을 바이크에서 분리하여 집으로 가져왔다.

닦일려나 모르겠다.


전선이 연결되어 있던 모습을 찍어둔다.

다 풀었다가 나중에 다시 연결해야하니까.

아예 동영상으로 구석 구석 찍어 두었다.



스크류 다섯 개를 푼다.


계기판이 케이스와 분리된다.


계기판이 거꾸로 매달려 있을 때 비가 틈으로 들어와서 수온계 숫자판 고정 볼트를 부식시켰다.

이 녹이 계기판 유리에 묻은 것이다.


계기판 케이스 뒷면의 전선 커넥터 볼트를 모두 푼다.

볼트 길이가 3종류다.

M3X10, M3X18, M3X24.

이것을 스테인리스 볼트와 스프링와셔, 평와셔 조합으로 바꿀 예정이다.


이렇게 커넥터 볼트를 풀면 각각의 계기판이 떨어져 나온다.

확인해보니까 다행히 계기판의 전자부품 부식은 없었다.

약하게 있는 것은 닦아내고 납으로 코팅해 놓으면 된다.














제일 문제가 있는 수온계도 녹이 숫자판 볼트에서만 발생했다.

안 쪽 코일 부위 쪽에는 이상이 없는 것 같다.



케이스를 비누와 스폰지로 닦는다.

오~ 의외로 깨끗이 닦였다.

수온계 앞 유리 부분의 녹도 닦였다.

플라스틱 부품이므로 거친 수세미로 닦지 않도록 조심하자.

수세미로 닦으면 스크레치가 잔뜩 발생한다.





수온계의 녹슨 부분을 벗겨내면 볼트 머리가 보인다.
이것을 풀면 숫자판이 분리된다.

볼트는 M2.5X8mm 짜리(아니다. 다시 확인 요망)이고, 스프링 와셔와 일반 와셔가 장착되어 있다.
스테인리스 볼트를 구해서 바꿔줄 예정이다.

바늘은 위로 쉽게 뽑히니까 계기판 분리 전에 뽑아 놓고, 바늘 스토퍼도 뒤에서 롱 노우즈 같은 것으로 간격을 좁혀서 누르면 뽑히니까 뽑아서 잘 보관해 둔다.


계기판을 최대한 닦는다.
알콜로 닦으면 계기판 페인트가 벗겨진다.
WD40과 천을 이용하여 닦는다.

이렇게 기본적인 계기판 청소를 마쳤다.

다음 편에는 조립을 하고, 각 커넥터의 동작을 확인한다.


Leonard.


No comments:

Post a Comment

CBR650F 스티어링 댐퍼 장착 시 주의할 점, 장착 후 시험 주행 200km. 여주, 괴산

 CBR650F에 장착할 스티어링 댐퍼를 구매해 놨고, 드디어 장착이다. 공교롭게도 최근에 주변 지인이 핸들 털림으로 사고를 당한 터라, 이게 없이 운행하기가 부담스러웠다. 드디어 주말이 되어서 스티어링 댐퍼를 설치했다. 기본 설치는 유튜브 이곳에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