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ly 11, 2020

CB400 - 프론트 쇽 이너튜브 교체 #1 (중국산 메탈 부쉬 조심!) 및 서울 서울 야간 라이딩

153,780km

올해 프레임 도장 후에 첫 라이딩인, 지인 결혼식 참석 라이딩에서 우측 쇽에서 오일이 흐르는 것이 발견되었다.

지난 번에 좌측 포크만 오버홀 했으나, 우측은 작년 헤드 오버홀할 때 아우터 튜브 바꾸며 오버홀 한 이후 1만 킬로가 안된 상태였으므로 오버홀 하지 않았었다.

그런데 오일이 새는 것이다.

내가 사용한 중국산 오일씰이 문제일까?
그건 아닌 것 같은데...

혹시나 그동안 이너튜브 표면에 누적된 상처와 오버홀 때 안 빠지는 이너튜브를 뽑으려고 시도하다가 표면에 낸 상처 등이 원인이 아닐까 생각되어서,
일옥에서 이너튜브를 한 셋트 구해 놓았다.

가격이 매우 싸게 나왔는데 이유가, 외관이었다.
투명 흑색 크롬도금을 하다가 잘못되었는지 얼룰 덜룩한 문제가 있었다.
나야 외관은 상관 없으니 바로 결제해서 얼마 후 받았다.

오~ 상태 좋다.
설명한대로 도금 얼룩만 있었고, 상부에 씰 도입 용 20도 챔퍼가 제대로 나 있는 정품이었다.
표면의 경질 크롬도금은 깨끗했다.
미사용 중고품이라고 설명되어 있었다.
득템이다. ^^


이렇게 받아 놓은 이너튜브로 토요일에 교체를 해야해서 어디 멀리는 못가겠고, 게다가 장마철이라서 전국이 비가 왔다 갔다 해서, 금요일 밤 라이딩만으로 만족 하기로 했다.

카페 회원 만나보러 갈까 하고 톡을 보내 놓았다.
밤 11시 반이 넘은 시간이라서 전화하기는 곤란했다.
집에서 출발해서 팔당댐 지나서 톡을 확인했는데 답이 없었다.
밤에 연락한 것 자체가 실례라서 확인 전화나 톡은 무례였고, 그냥 서울 시내로 향했다.

서울이 밤에는 차도 별로 없고 다니기가 편해서 가끔 서울 야간 라이딩을 나선다.

그러나 이 날은 택시가 너무 많아서 불편했다.
그래도 기왕에 나선 라이딩, 시원했다.

바깥 차선에서 살살 가는데, 택시 하나가 깜박이도 안 켜고 휙 끼어 들어왔다.
점잖게 상향등하고 경적으로 경고를 하고 그냥 내버려뒀다.
그런데 잠시 후에 다시 안쪽 차선으로 깜박이 안 켜고 휙하고 들어가더라.
저 인간이~
문제는 조금 후에 다시 내 바로 앞으로 갑자기 끼어들은 것.
당연히 깜박이 안 켜고.

참는 것도 한계가 있다.
안측 차선으로 빠져 나가서 추월하면서, 경적을 누르며 쳐다보니까 딴청이다.
지가 못된 짓 한지는 아는가 보다.
그냥 냅뒀다.
블박이 있었다면 빼서 무신호 차선 변경으로 신고할 수 있었는데.

원래 서울엔 밤에 택시가 대부분이었지만, 이날따라 택시들이 피곤하게 운전하고 게다가 특별히 많았다.

별로 즐겁지 않게 목적지에 도착했다.

오늘의 목적지는 서울로.
회현역 앞에 세워두고 서울로로 올라갔다.

야간의 서울은 멋있다.
조금 전 짜증이 훨~ 밀려갔다.





다시 회현역으로 와서 바이크에 오른 시간이 새벽 2시반이 조금 넘은 시간이었고, 아직 조금 더 타고 싶었다.

어디로 갈까~
이 시간에 선택지가 뭐가 있나.
양만장이나 가자. ^^

서울 시내 벗어나서 워커힐 호텔 앞을 지나 6번 도로로 가는 길이, 예전에 갔을 때는 좁고 불편했다.
그래서 그동안 잘 안 갔었는데, 왠 걸?
공사가 끝나서 넓고 편할 길이 되어 있었다.

자동차 전용도로가 아닌가 불안할 정도로 잘 뚫린 길을 지나서 팔당댐 앞 6번으로 연결되는 길로 올라섰다.
시원하게 새벽 공기를 가르며 양만장에 도착했다.

아무리 양만장이라도 새벽 3시가 넘은 시간에는 역시 사람이 많지는 않다.
하지만 바이크 4대 정도는 있었다.
대단하다. ㅎㅎ

별 목적이 없이 왔기때문에, 잠시 있다가 바로 복귀했다.
팔당댐 지나서는 기온이 뚝 떨어져서 다소 쌀쌀했다.

집에 금방 도착했다.

씻고 누웠더니 새벽 4시 쯤.

불금이었다. ㅋㅋ

그렇게 금요일 밤을 보내고 오늘 토요일.
낮 뜨거운 해를 조금 보내고 오후 4시쯤 프론트 쇽 이너튜브 교체 작업을 시작했다.

음, 우측 쇽에서 꾸준히 오일이 흘러나온다.

프론트 쇽 오버홀은 한 두번 한 게 아니다.

이제 익숙하다.
프레임에 손상 가지 않게 두꺼운 종이를 대고, 자키 두개로 들어올린 다음 뽑아낸다.
30분 만에 두 개를 다 뽑아냈다.


오일을 뽑아냈다.
좌측은 교환하고 얼마 주행하지 않은 상태라서 원래의 붉은색이 아직 감돌았다.
아깝구나. ㅋ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좌측 이너튜브는 금방 뽑았는데 우측 이너튜브가 안 뽑혔다.

재 작년에도 우측 이너튜브가 뽑히지 않아서 뽑는 과정에서 결국 아우터 튜브를 손상시키는 바람에 일옥에서 우측 아우터 튜브만 구매해서 교체했었다.
당시에는 씰 밑에 넣은 와셔를, 에지가 날카로운 부분을 전 작업자가 위로 넣고 조립하는 바람에 거기에 아우터 튜브가 걸려서 나오지 않았던 것이었다.

지난 번 우측 포크 오버홀할 때 이런 상황을 잘 알고 있던 나는 당연히 해당 와셔를 조심히 조립했다.
그런데 왜 또 이런지. ㅋ

도저히 빠지지 않는다.
한참을 고생했다.

하는 수 없이 또 이너나 아우터 튜브를 손상시킬 각오를 하고 일자 드라이버 등으로 어찌 어찌 하다보니 씰이 갑자기 빠졌다! 
재수~ ^^

저 씰 밑의 와셔는 위아래 방향 문제없이 꽂혀 있었고 잘 빠졌다.
그럼 뭥?

이너튜브와 아우터 튜브 사이를 자세히 살펴보니 뭔가 이상한 점이 있었다.

이건 가이드 부쉬라고 메탈 부쉬인데, 저 잘라진 부분이 단차가 생길만큼 비틀어져 있었다.
사진으로는 잘 안 보이지만 양 끝이 위, 아래로 단차가 있었다.
이 상태에서는 이 부품이 이너, 아우터 튜브에 낀다.

게다가 이너튜브가 끄떡 끄떡 유격이 있었다.
메탈 부쉬가 마모된 것 같다.
메탈부쉬가 손상되면 이너튜브 유격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씰이 금방 손상된다.

어쨌든 일자 드라이버로 저 튀어나온 부분을 쳐서 눌러주었다.
그러고 나서 다시 이너튜브를 뽑자 탁! 뽑혔다.
아, 다행이다.
재 작년의 고통이 밀려왔었다. ㅋ

뽑혀 나온 이너튜브의 메탈 부쉬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뭔가 많이 갈려 나왔다.
이러니 유격이 생기지. ㅋ

좌우를 동일하게 중국산 메탈 부쉬로 교체해줬는데 우측만 이렇게 심하게 갈린 이유를 모르겠다. ㅎ

원인을 알았으니 이번에 이너튜브 교체할 때 메탈 부시는 정품으로 바꿔 주기로 했다.
중국산은 일단 써보고 안 좋으면 안 쓰기로 했는데, 이번에 메탈 부쉬는 중국산이 안 좋은 것을 알았으니 다음부터는 정품 메탈 부쉬로 사용하기로 했다.
사실, 중극 제품은 재질에 문제가 많아서, 이 제품을 사용할 때 조금은 각오했었다.

정품 메탈 부쉬를 주문해 놓았으니 이제 다음 주에 부품 도착하면 프론트 쇽을 조립해서 장착할 예정이다.


Leonard.


No comments:

Post a Comment

CBR650F 스티어링 댐퍼 장착 시 주의할 점, 장착 후 시험 주행 200km. 여주, 괴산

 CBR650F에 장착할 스티어링 댐퍼를 구매해 놨고, 드디어 장착이다. 공교롭게도 최근에 주변 지인이 핸들 털림으로 사고를 당한 터라, 이게 없이 운행하기가 부담스러웠다. 드디어 주말이 되어서 스티어링 댐퍼를 설치했다. 기본 설치는 유튜브 이곳에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