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October 12, 2021

헬멧 비교 : SOL SO-2와 HJC IS-MAX II

바이크 경력이 오래되지 않아서 헬멧을 다양하게 써보지는 못했다.
전에 미라쥬650을 탈 때는 홍진 기본 헬멧을 썼었으나, 고속에서 헬멧 후류가 심하게 발생하는지 머리가 마구 흔들리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다른 헬멧을 검토하다가 발견한 것이 SOL SO-2였다.
이 헬멧이 왜 내 관심을 끓었냐~하면, 난 달리면서 경치보는게 목적인데, 이 헬멧 시야각이 굉장이 넓다.
그도 그럴 것이, 친 가드가 있기는 하지만 조립 분해식이라서 사실 상 이 헬멧은 오픈 페이스로 분류된다.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경치를 포기할 수는 없어서 구매를 했지만, 곧 사정 상 미라쥬를 처분하는 바람에 큰 사용 상의 문제를 느껴보지 못하고 보관을 해야 했다.

그게 2014년 일이었고, 그로부터 4년이 지난 2018년 초에 내 희동이를 구입하고 난 다음, 다시 이 헬멧을 쓰고 달리게되었다.

그런데 바람 소리가 너무 심했고, 아무래도 턱이 쉽게 분리되는 구조가 불안해서 시스템 헬멧을 검토하던 중에 홍진의 IS-MAX II를 중고로 구입했다.

두 번 정도 SO-2와 번갈아 가며 라이딩해봤지만, 시야각만 작고 바람 소리는 내가 느끼기에 거의 비슷했다.
이러면 장점이 없는 것 아닌가.

그래서 다시 옷장에 모셔두고 SO-2만 지금까지 쓰고 다녔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SO-2 턱이 너무 불안했다.
그래서 시야각이 좁아도 그냥 써보자하고 무려 3년만에 다시 IS-MAX II를 꺼내어서 블투를 이식한 다음 시험 주행을 나갔다.

어???
바람 소리가 SO-2보다 작다?
왜 처음에는 느끼지 못했지?
아마 내가 바이크 초짜라 비교하는 포인트를 놓쳤던 것 같다.
지금 다시 써보니, SO-2에 비해 소음이 작았다.
SO-2는 고속에서 귀가 찢어지는 듯한 고음의 바람소리가 나서 난청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지만, IS-MAX II는 고음 영역의 소리가 많이 둔탁하게 들리더라.

덕분에 엔진 소리가 잘 들려서 내가 좋아하는 사백이 엔진음을 실컷 들으며 기분 좋게 라이딩할 수 있었다.

집에 돌아와서 SO-2와 외관을 비교해 보았다.

일단 앞 유리도 SO-2는 턱이 나와 있지 않아서 올리기에 매우 불편했는데, IS-MAX II는 턱이 있어서 올리기에 편했다.
게다가 선글라스까지 있다.
또한 SO-2는 바람 들어가는 덕트 커버가 약간의 충격에도 떨어져나가서 늘 불안했으나, IS-MAX II는 전반적으로 튼튼하다.

크기는

최대 직경은 비슷한데 SO-2가 작게 보인다.
왜냐면 턱 부분이 갸름하게 디자인되어 있기때문이다.
이로 인해서 SO-2를 쓰면 머리의 윗부분만 빵빵해보이는 바보+사마귀 머리 현상이 있다.

시야는 SO-2가 확실히 넓다.


IS-MAX II를 쓰고 달렸더니, SO-2를 사용했을 때는 아래로 약간만 눈을 내리면 볼수 있었던 계기판이, 고개를 조금 숙여야 보였다.

하지만 전에 느꼈던 것처럼 경치가 그리 작게 보이지는 않았다.
상방향 및 좌우 시야각은 비슷하고 아래 부분 시야각만 좁기 때문이다.

이걸 몇 년만에 깨닫다니. ㅎ

이제 SO-2보다는 IS-MAX II를 주로 사용할 예정이다.
내 안전을 위하여.

Leonard.

No comments:

Post a Comment

CBR650F 스티어링 댐퍼 장착 시 주의할 점, 장착 후 시험 주행 200km. 여주, 괴산

 CBR650F에 장착할 스티어링 댐퍼를 구매해 놨고, 드디어 장착이다. 공교롭게도 최근에 주변 지인이 핸들 털림으로 사고를 당한 터라, 이게 없이 운행하기가 부담스러웠다. 드디어 주말이 되어서 스티어링 댐퍼를 설치했다. 기본 설치는 유튜브 이곳에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