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anuary 15, 2019

CB400 - NC39, 1999, Vtec1, Engine head valve lapping and valve stem seal replace - #3. Check the thickness of shims


2편에 이어.

분리한 헤드에서 shim을 뽑아서 두께를 재 보았다.
어차피 밸브 랩핑을 하고 나면 의미가 없지만 랩핑 전에 각 실린더 별 경향을 보기 위해서이다.

튀어 올라온 밸브가 VTEC 밸브이다.
Vtec에 관한 내용은 https://leonardkims.blogspot.com/2019/01/cb400-how-to-vtech-operation-1-mystery.html 참고.


밸브 캡을 들어낸다. 마그넷을 사용하면 편하다.
두 종류가 있다.
상시 동작하는 밸브는 밸브 캡과 캡의 안 쪽 가운데에 shim이 붙어서 빠져 나온다.
아우터 스프링이 없다.

Vtec 밸브는 shim 아래에 슬라이드 핀 홀더가 있다.
그리고 아우터 스프링이 있다. 그리고 밸브 캡에 구멍이 뚫려 있다.




준비한 마이크로 미터를 이용하여 shim의 두께를 잰다.
하나 씩 뽑아서 재고 캡과 같이 비닐 등으로 분실되지 않고, 다른 밸브 것과 섞이지 않도록 분리하여 보관한다.

shim에는 원래 두께가 1/100mm 단위로 적혀 있지만, 글씨가 없어진 shim도 많이 있다.

모든 밸브 캡을 빼낸 헤드이다.

shim 측정 결과이다.

측정을 마친 밸브 캡과 shim 및 슬라이드 핀 홀더는 개별 포장을 하여 보관한다.

측정 결과를 가만 들여다 보면, 전반적으로 상시 동작 밸브의 shim 두께가 얇다.
VTEC보다 훨씬 동작을 많이 했을테니, 그만큼 더 찌그러진 것일까?
아니면 VTEC 밸브 구조로 인해서 전반적으로 이렇게 되어야 실제 흡배기 캠과의 간격이 상시 동작 밸브의 간격과 같아지나? 후자인 것 같다.

참고로 VTEC 기준으로 밸브와 캠의 간극은 아래와 같이 일반 밸브와 Vtec 밸브의 기준이 별도로 있지는 않고 흡배기 별 하나이다.

IN 0.20mm +- 0.03
EX 0.27mm +- 0.03

이라고 인터넷에서 찾았다. (난 정비 매뉴얼 없음)

저 shim 두께는 실제 캠과의 간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참고만 할 것.

문제는 따로 있다.
shim 가운데에 밸브 헤드가 누르는 부위가 찌그러져 있다.

마이크로 미터로는 저 가운데 부위만 잴 수 없서 shim 전체 두께를 측정한 후, 보정 두께의 shim을 주문할텐데, 실제 새 shim을 넣으면 밸브 헤드가 저 눌린 부위만큼 덜 들어가기 때문에 밸브와 캠 간극이 저만큼 좁아지게 된다.
저 정도면 오차 범위인 0.03mm는 넘어갈 것 같은데. ㅋ

머리 아프군.


Leon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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