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February 26, 2022

#2-인젝션 연료탱크를 캬브 CB400에 설치하기

 1편에 이어.


연료 레벨 게이지와 마운터를 3D 프린팅해서 장착한 다음에 연료탱크를 바이크에 설치해봤더니 레벨 게이지 마운터 부분이 바이크의 에어필터 하우징에 걸리는 것이 발견되었다.

그래서 레벨 게이지 마운터를 탱크 안 쪽으로 설치하기로 디자인을 변경했고, 인쇄해서 확인해 봤더니 간섭 없이 장착이 잘 되었다.

일반 3D 프린팅 필라멘트는 온도에 약해서 60도 정도면 말랑거려져서 사용하면 안되고, 100~110도 정도까지 사용할 수 있는 내열 필라멘트를 사용해서 wall thickness를 두껍게 인쇄했다.

그럼에도 휘발유가 인쇄 결 사이로 침투할 수 있어서, 외부에 에폭시 코팅을 했다.

레벨 게이지를 장착하는 나사 부위는 플라스틱 계열 필라멘트로는 약해서 여기에는 셀프 쓰레드 너트로 보강했다.

연료 펌프를 어떻게 구동할까.

혼다 캬브 모델의 연료 펌프 구동 방식을 찾아보았고 fuel pump relay를 이용하여 구동을 하는 방식이었다.

이것을 중국산 호환품으로 구매해서 테스트 회로를 구축해 연료 펌프를 구동해봤으나 동작이 안되었다.

fuel pump relay는 기계식이 아닌 트랜지스터와 SCR을 사용하여 구동하는 방식이었고 스파크 코일의 일차 신호를 사용하여 연료 펌프로 기동 전류를 흘려주는 구조여서, 해당 회로를 시험적으로 구축해서 연료 펌프를 구동해 보았으나 동작을 시키지 못했다.

해당 회로는 high side로 구성이 되어 있고, SCR의 1차는 트랜지스터를 이용해서 열어주는 구조였는데, 내가 찾아본 회로를 이용해서 배선을 임시로 구성해서 해보았지만 동작이 안되었다.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좀 더 찾아보면 어떻게든 되겠지만, 갑자기 다른 아이디어가 떠 올랐다.

현재 99년 vtec에는 엔진 1번 실린더의 진공이 가해지면 밸브가 열리는 동작을 해주는 fuel cock가 장착되어 있다.

즉, 엔진이 동작을 멈추면 진공이 걸리지 않으니 fuel cut off가 되는 셈이다.

이 진공을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즉, 이 포트에 진공 스위치를 장착해서, 여기에 fuel pump를 연결하면 될 것 같다.

이 경우, 엔진이 멈추면 진공 스위치에 진공이 걸리지 않으니까 연료 펌프가 꺼진다.

이렇게 구성하기로 결정하고 진공 스위츠를 주문해 놓았다.

그리고 연료 레벨 게이지는 잘못 주문해서 저항값이 플로트 위치에 대해 반대로 출력된다.

즉, 게이지 플랜지에서 100k옴이 나와야 하는데 이게 0옴이 나온다.

나의 실수다. ㅋ

새로 주문했다.

어차피 진공 스위치도 오려면 멀었고 시즌 시작도 4월 말이나 할 것이라서 아직 시간 여유는 있다. 


https://youtu.be/pIc0FhW-DBU


leon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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