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December 10, 2019

Make Digital Instrument Panel for CB400 on Raspberry pi - #2. Install QT

1편에 이어.

계기판을 디자인해야 한다.
QT를 사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난 QT를 사용해 본 적이 없다. ㅋ

일단 설치하자.
어제 라즈베리 파이에는 설치했으나, QT 컴파일 시에 라즈베리파이 CPU로는 너무 느려서 보통 크로스 컴파일 방법으로 개발한다고 한다.

즉, QT 윈도우즈 버전을 PC에 설치해서 디자인을 하고, 라즈베리파이에 프로그램/디자인 결과 파일을 복사해서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즈에 QT를 설치하기로 한다.

https://www.qt.io/

여기로 가서, Download -> Downloads for open source users -> Download the Qt Online Installer 를 선택해서 다운로드된 실행 파일을 실행한다.

옵션을 따라가다보면 설치할 패키지를 선택하는데, 라즈베리파이에는 5.11.3 버전이 설치되었으나, 윈도우즈 실행 파일에는 해당 버전이 없어서 최신 버전인 5.12.6을 설치하였다.
(하위 프로그램 전부 선택해서 설치)
그리고 그 아래 Developer and Designer Tools 의 하위 선택 프로그램도 전부 설치했다.



- 작성 중


Leonard.

Monday, December 9, 2019

Make Digital Instrument Panel for CB400 on Raspberry pi - #1


예전에 차량의 계기판을 보면서 문득,
LCD 판넬 하나를 쓰면 다 될텐데 왜 이렇게 많은 계기들이 필요하지?(속도계, RPM, 온도계 등등) 라고 생각했었고,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에는 역시 LCD 판넬을 이용한 계기판이 구현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CB400 계기판을 바꿔보자고 생각한 지가 꽤 되었고, 드디어 이제 시작하게 되었다.
종료는? 모른다. 끝날 수 있을까도 모르겠다.
하지만 일단 시작이다. ㅎㅎ

기본적으로는 바이크에서 나오는 신호들을 모두 찾아야 한다.
(좌, 우 신호등 선, 비상등 선, 전조등, 오일압력, 수온, 속도계, RPM 등등)

그 다음, 신호선에서 들어오는 노이즈 및 정전기 제거를 하기 위한 신호 분리 PCB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노이즈가 들어오는 즉시 마이컴이 다운되거나 고장 날 수 있다.

이렇게 정제된 신호를 라즈베리 파이에 직접 넣거나, 또는 마이컴을 통해서 특정한 작업을 한 후에 넣을 예정이다.

우선 구글에 qt dashboard를 검색하면 벌써 이렇게나 많은 예시들이 검색된다.

이 자료들을 참고하여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우선 라즈베리 파이 3 B+를 구매해서 16GB 메모리를 넣었다.
이 메모리에 balenaEtcher 를 이용해서 라즈베리 파이 용 최신 데스크탑버전을 구워 넣어 주었다.

부팅을 하니 전원 부족 플래시 마커가 자주 출몰했다.
5V/2.5A 어댑터를 사용하여야 하지만 내 어댑터가 2A 짜리라서 전원이 약한 것 같다.
나중에 다시 좋은 어댑터와 보드 메인칩 냉각 용 방열판을 구비해줘야겠다.

의외로 고생했던 것이 와이파이 연결이었다.
와이파이 검색이 안되어서 찾아보니, 와이파이 접속지역을 South Korea로 한 것이 문제였다.
US로 바꾸고 리부팅 하자마자 검색이 잘 되어서, 내 방의 와이파이에 연결해 주었다.
이런 언어의 차이에 의한 되고 안되고는, 전에 리눅스 시스템을 만질 때 참 고생했던 문제인데 십 수년이 지나도 여전한 것을 보면, 최소한의 사양을 구현해야 하는 시스템에서는 참으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인 것 같다.

그리고 대시보드를 디자인하기 위한 QT를 설치했다.
선각자들이 많이 있어서, 자료를 참고해가며 하니까 별로 어렵지 않게 QT 설치를 마칠 수 있었다.
설치된 버전은
QMake 3.1,
Qt version 5.11.3
이다.

여기 저기 보다보니 PyQT5도 필요하다고 해서 설치하려 시도했더니, 이미 설치되어 있다고 메세지가 뜬다.
즉, Qt를 설치하면 pyqt 라이브러리가 같이 설치되는 것 같다.

자, 이제 QT를 배워야지.

이 프로젝트가 언제 끝날지 아득하지만, 언젠간 끝나겠지.
일단 Go!


Leonard.

Wednesday, December 4, 2019

최근 내 폰 배경화면으로 쓰인 희동이 사진


요즘 내 폰 배경화면은 희동이이다.
전에는 풍경을 주로 사용했지만 말이다.

아래는 최근에 사용했던 폰 배경 용 희동이 사진들이다.

아, 벌써 겨울인가...

어흥!

뭐???

I got my eyes on you

CBR650F 스티어링 댐퍼 장착 시 주의할 점, 장착 후 시험 주행 200km. 여주, 괴산

 CBR650F에 장착할 스티어링 댐퍼를 구매해 놨고, 드디어 장착이다. 공교롭게도 최근에 주변 지인이 핸들 털림으로 사고를 당한 터라, 이게 없이 운행하기가 부담스러웠다. 드디어 주말이 되어서 스티어링 댐퍼를 설치했다. 기본 설치는 유튜브 이곳에 잘...